너의 꿈을 응원해[29]경북전문대 항공운항서비스과 정효윤 학생

승무원이란 직업 안에 다양한 역할 ‘흥미’
학과 공부 외 해외체험과 항공사 실습도 

“저는 어려서부터 꿈이 많았고, 친구들과 토론도 하며 꿈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어요. 꿈이 워낙 다양해서 그 모든 걸 충족 시켜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승무원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경북전문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정효윤 학생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승무원이 되겠다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기내 안에서 승객들에게 서비스하는 승무원을 지켜보며 그들의 막중한 책임감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승무원이라는 직업 안에는 여러 가지 역할이 들어있다는 게 흥미로웠어요. 안전을 담당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 외에 보안요원도 되고 간호사도 되고 다양한 역할을 해내야 하잖아요. 그리고 학교에서 막상 공부를 시작하고 직접 체험하며 알게 된 것은 눈에 보였던 서비스의 부분보다 안전이 더 우선이라는 걸 느끼게 되었어요”

▲ 영국으로 4주간 글로벌캠프 다녀 와
정효윤 학생은 항공운항서비스과 학과공부를 통해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와인, 칵테일, 테이블매너, 기본예절 등 삶에 도움이 되는 많은 것들을 알게 된 것이 유익했다고 한다. 또한, 학교에서 보내주는 글로벌캠프를 영국으로 4주간 다녀왔는데 앞으로 승무원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런던에서의 생활이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있어요. 홈스테이 하면서 영국의 생활문화도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해보는 귀한 시간이었어요. 경비의 20%만 부담하면 되기에 부담없이 다녀올 수 있었는데 학교 측에 감사한 마음이에요”

정효윤 학생은 김포공항 항공안전플러스라운지에서도 일주일간 봉사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일주일간의 실습시간을 통해 본인의 꿈인 승무원에 대한 생각을 더욱 확고히 다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한다.

▲ 하고자 했던 일,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
영화보기를 좋아하고 무슨 일이든 도전하는 성격이라는 정효윤 학생은 작은 것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며 알차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왔다고 한다. 그런 시간을 통해 자신이 많이 성장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 가지 예로, 정효윤 학생은 학과 홍보단에 지원해서 떨어졌으나 학과 홍보단처럼 행동하고 학과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한다.

“교수님께서도 저의 마음을 알아주셨고 홍보단에게만 주는 학과홍보 장학금도 받을 수 있었어요. 사람이 생각이나 마음이 중요한 것 같아요. 하고자 했던 일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최선을 다하고 계속 꾸준히 하면 된다는 걸 느끼게 되었어요. 무슨 일이든 열심히 최선을 다하면 결과가 있고 알아주는 것 같아요”

▲ 아름다움과 강인함, 자신감 갖춘 승무원 되고 싶어
유니폼을 입고 학과 생활을 하니 걸음걸이부터 달라지고 몸 단장이나 자세도 바르게 하게 된다는 정효윤 학생은 바른 자세처럼 생각도 그렇게 변하게 됐다고 한다. 언어도 바르고 아름다운 말을 사용하며 미소 짓는 밝은 표정으로 생활하다보니 생각까지 긍정적이고 행복해진 것 같다고 한다.

“사람은 가꾸면 가꿀수록 달라지는 것 같아요. 저는 외적으로는 아름다운 모습을 갖추고 내적으로는 강인함과 자신감, 그리고 책임감과 전문지식을 갖춘 승무원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승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한분 한분마다 상황에 맞는 좀 더 세심한 배려를 해드리고 싶어요”

인생은 자전거타기와 같아서 꾸준히 페달을 밟아야만 이동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정효윤 학생은 앞으로도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보고 배우고 느끼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아낌없는 사랑을 베풀어준 부모님께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했다.

“부모님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서 남들에게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된 것 같아요. 앞으로 열심히 노력해서 제 꿈도 이루고 좀 더 베푸는 삶을 살고 싶어요”

김미경 프리랜서 기자

[응원메시지] 경북전문대 항공운항서비스과 정미연 교수
매사에 호기심 가득한 눈빛과 밝은 미소로 주변을 환하게 만드는 긍정 에너지의 소유자. 부족하면 노력을, 두려움엔 용기를, 새로움에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곧 만나게 될 정효윤 승무원의 이야기와 모습을 기대하며, 꿈을 위해 당당히 걸어가는 모습을 항상 격려하고 응원할게. 아자. 아자. 파이팅!!! “Always with you~”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